본문 바로가기
ART

노랑 컬러테라피

by 이런저런사람입니다. 2021. 4. 23.
728x90
반응형

노랑, 노란색하면 어떤것이 생각나나요?

대한민국 국민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로 몇년째 부동의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는 빈센트 반 고흐 작가가 떠오릅니다. 빈센트 반 고흐는 다양한 톤의 노란색으로 해바라기면 별빛을 수놓은 작가여서 노란색하면 반 고흐가 떠오르는 것 같아요. 반고흐 역시 "태양과 햇빛을 달리 표현 할 수 없어서 옆은 노란색, 황금빛 레몬색 등을 사용하였다"라고 이야기 할 만큼 자신이 사용한 다양한 톤의 노란색을 언급하기도 했었는데요. 반고흐가 죽기 전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작품에 열광하고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참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아쉬움을 뒤로하고 오늘은 노란색, 노랑 컬러테라피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합니다.

 

 

노랑의 컬러테라피, 컬러테라피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노랑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용어 정리부터하고 갈께요. 

노란색? 노랑색? 어떤 단어가 맞을까요? 

여러번 노랑과 관련된 포스팅을 했는데 노랑색으로 검색해서 들어오는 검색유입율이 잡히더라구요. 노랑에 색이 더해지면 노란색이 맞습니다. 노랑에 색자를 붙이고 싶다면, 노랑에서 노란으로 변경이되고 노란색으로 부르고 노란색으로 써야합니다. 

 

 

노랑을 사용하는 방법, 컬러테라피 사용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께요. 

노랑은 빨간색처럼 따뜻한 느낌을 주는 난색으로 팽창되어 보이는 실제 크기보다 커보이는 느낌을 주는 색입니다. 또한 우리의 좌뇌를 자극시켜 명확한 사고를 요하거나 창의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색입니다. 이런 노란색 컬러테라피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아이들 공부방이나 책상에 노란색 소품이나 가구 등 공부방의 일부분, 포인트 컬러로 활용해야합니다. 

자존감이나 자신감을 증진시키는데도 아주 좋은 색임으로 공부에 지쳐있거나 어깨가 축 쳐진 분들이 노란색을 가까이에 하면 좋은 색이랍니다.  그 이유는 반고흐도 이야기했듯이 햇빛에 가장 가까운 색이 노란색이기 때문입니다. 햇빛처럼 노란색은 몸을 회복시켜주고 사람을 진취적이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의기소침해 있는 사람들에게 컬러테라피 효과 톡톡히 줄 수있는 색이 바로 노란색입니다.

 

여기서 잠깐~!! 노란색으로 요즘 핫한 컬러 소품브랜드는?

 

예쁜 인테리어 소품. 방꾸미기 브랜드

안녕하세요. 즐거운 봄날입니다. 최근에 유튜브 통해서 빅테이터 전문가인 송길영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정말 많은 생각, 영감을 받게 되었습니다. 1시간이나 되는 긴 강의 중 오늘 예쁜 인테리

hwangconnect.tistory.com

또한 노랑의 컬러테라피를 직접적으로 활용하려면 변비가 걸렸거나 복부가 팽만 할때 몸에서 노폐물을 빼내고 싶을 때 노란색 식품을 섭취하면 아주 좋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바나나와 노랑 파프리카와 같은 음식 섭취를 추천하고 있답니다. 단, 노랑 컬러테라피를 활용할때 주의해야하는 사람은 흥분을 매우 쉽게 하거나 수면을 잘이루지 못하는 사람, 긴장감이 높은 사람들은 노란색 사용을 멈춰야합니다. 그이유는 노란색을 보면 어떤 느낌인가요? 흥분이 되고, 부풀어보이는 듯한 느낌이 안드시나요? 노랑은 흥분색에 팽창색_실제보다 커보이는 색이기 때문이에요. 

 

구체적으로 노랑 컬러테라피를 이야기하면 긍정적인 의미에서 노란색은 명랑한 느낌, 기쁨, 환영, 희망 등 긍정적인 의미의 느낌을 가득안고 있는 색이고 부정적인 의미로는 시기와 질투, 유치한 이미지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특히 기독교 국가에서는 예수를 배신한 유다가 입고 있던 색이 노란색이여서 노란색을 시기심이 강하고 이중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등으로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저는 세월호 이후 부터 노란색하면 세월호가 떠오른답니다.

 

컬러테라피를 활용하는 방법은 참으로 많습니다. 돈을 들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색채시각화 방법과 색채음료마시기 등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들은 검정색까지 색채의 의미와 간략한 컬러테라피를 정리한 후에 마지막으로 포스팅해보도록 할꼐요. 

노란색은 혼색으로 나올 수 없는 색입니다. 우리는 이런 색을 1차색이라고 부릅니다. 1차색인 노랑은 물감회사나 페인트 회사에서 노란색을 띄는 안료나 염료를 이용하여 만들 수는 있지만 우리가 집에서 물감으로 어떤색과 어떤색을 섞으면 나오는 색이 아니랍니다.  이 말은 즉 노란색 물감을 칠해야하는데 노란색 물감이 없다면.....  화방에 가서 노란색 물감을 구매하던지 노란색을 칠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노란색은 멀리서도 우리 눈에 아주 쉽게 띄는 색입니다. 그 이유는 우리 눈에는 원추세포와 간상세포 이렇게 두개가 있는데 원추세포는 빨강, 녹색 등 색깔을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세포이고 간상세포는 명암 즉 밝고 어둠을 구분하게 해주는 세포입니다.

원추세포에는 롱콘(L콘). 미들콘(M콘), 숏콘(S콘)이렇게 세가지가 있는데, 롱콘은 빨강을 담당, 미들콘은 녹색을 담당, 숏콘은 파란색을 담당합니다. 이 세가지 콘들이 적절하게 반응하여 수만가지의 색을 우리가 구분하고 느끼게 해주는데 노란색 같은 경우 롱콘과 미들콘이 동시에 반응하게 때문에 다른 파란색_숏콘만 반응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강하게 자극해주기 때문에 멀리서도 노란색이 눈에 잘보이고 이런 노란색을 우리는 어린이안전차량 등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컬러테라피 빨강, 레드

여러분들은 흑과 백만 있는 세상을 상상해본적 있으신가요? 공기처럼 우리 주변에 늘 함께 있어주는 것이 컬러, 색이 아닐까해요. 너무 과해서 눈살찌푸리게 만드는 간판을 보면 차라리 흑과 백

hwangconnect.tistory.com

 

 

색상코드표 사이트 총정리-1

안녕하세요. 오래간만에 컬러 스토리 폴더에 글을 올리네요. 매번 바쁘다는 핑계로 미루게 되는데 오늘은 주변 디자이너 분들이 많이 궁금해하시는 컬러코드, 색상코드표 사이트를 소개하려고

hwangconnect.tistory.com

그럼. 오늘 노랑의 다양한 의미와 간단한 노랑 컬러테리피에 대해서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노란색처럼 진취적이고 힘찬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