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러 스토리

옥상방수페인트로 지구온난화 막는다.

by 컬러컬렉터 컬러컬렉터 2021. 4. 27.
728x90
반응형

뭐? 무슨소리야? 옥상방수페인트로 지구온난화를 막는다고? 

네.

지구온난화를 완벽히 해결할 수는 없지만 지구온난화를 막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어떻게? 옥상 방수 페인트로 지구온난화를 막아?라고 질문하신다면 차근차근 읽어주세요.

 

자~ 이제 시작합니다. 

 

우선 지구온난화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니깐 용어정리는 넘어가도록 하고,

여러분들은 하얀색? 하양색? 흰색? 하양? 어떤 단어가 맞는 것 같으신가요? 

자~ 용어정리 갑니다.

우리는 눈처럼 깨끗하고 밝은 색을 보고 흰색이라고 많이 이야기합니다. 흰색은 하양으로 대체될 수 있는 단어입니다.

그럼. 하양에 색이 붙게 되면 하얀색이라고 해야합니다. 하양색이 아니구요.

흰색=하양(O) / 하얀색(X) / 하양색(O)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흰색은 흰색이 아니였다. 세상에서 가장 밝고 깨끗한 하얀색 발견!

몇일 전 미국의 퍼듀대학 연구팀이 "울트라 화이트"라는 세상에서 가장 밝고 깨끗한 하얀색 페인트를 개발하였습니다. 

우리는 색을 볼때 대부분 반사와 흡수의 현상을 통해 색을 보게 되는데 빛이 물체에 부딪치고 일정한 반사율을 보이면 우리는 그것을 보고 흰색으로 지각하게 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살면서 정말 깨끗하다고 느꼈던 흰색의 반사율을 측정해보면 80~90%의 반사율을 보이는데, 퍼듀대학 연구팀이 개발한 하얀색의 반사율은 무려 98.1%를 보인다고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깨끗하고 밝은 하얀색인거죠.

 이제 정말 중요한 내용이 나옵니다.  

 

이렇게 반사율이 높은 하얀색을 옥상 방수페인트로 칠했다고 생각해봅시다.

빛은 흡수가 되면 열 에너지가 쌓이게 되어 온도가 올라가고, 빛이 반사가 되면 열이 쌓이지 않게 되겠죠?

여름 철 뜨거운 태양아래 흰색 티셔츠를 입고 있는 것과 검정색 티셔츠를 입고 있는 차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반사율이 98%에 해당하는 하얀색 방수 페인트를 옥상에 칠하게 되면 빛 반사가 일어나서 건물 온도가 올라가지 않게 되고 여름철 에어콘 사용량도 줄어들게 되어 지구온난화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지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율트라 화이트를 개발한 슈린류안 교수도 28평의 지붕에 울트라 화이트를 칠한다면 10킬로와트의 냉각전력을 얻을 수 있다고 이야기 했답니다. 이런 노력 하나하나가 지구온난화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울트라 화이트 페인트는 당장 옥상방수 페인트로 사용하기에는 비용도 비싸고 상용화되지 않아서 불가능하지만 80~90% 반사율을 보이는 일반 옥상 방수 페인트로 옥상을 칠하기만 해도 2도에서 최대 5도까지 온도가 떨어진다고 하니 정말 고려해볼만합니다. 

우리나라도 이전부터 지구온난화를 해결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공공기간 옥상에 옥상방수페인트의 색을 녹색이 아닌 흰색 페인트를 칠하는 "밝은색으로" 정책을 내놓고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이전에 jtbc에서 방송한 적이 있어서 링크 남깁니다.

 

 

우리나라의 옥상방수페인트 색은 모두 초록, 녹색이였을까요?

왜 우리나라 옥상은 대부분 녹색 방수페인트로 되어있는 것일까요? 이에 관한 소문은 많은데 모두 다 소문일뿐 정확한 내용은 없는 것 같아요. 저의 뇌피셜로는 이전에 군부독재정권시절 관공서, 군대건물 외장에 색을 칠해야하는데, 페인트 색 중 인기가 가장 없어서 값이 저렴한 녹색, 청록색 페인트로 선택해 건물 외장을 색칠했다고 해요.

 

728x90

 

이런 내용의 연장선으로 건물 옥상 역시 예쁘게 조경을 해놓고 꾸미기 보다는 잘 보이지 않는 곳이니 가장 값이 저렴한 녹색 페인트로 색을 칠하게 된것이 아닌가 싶어요.

오래전부터 녹색 페인트로 칠해왔으니 페인트 값이 모두 동일해졌어어도 습관처럼 녹색의 옥상 방수 폐인트를 사용한것 같다는 저의 생각입니다.

 

 

 

노랑 컬러테라피

노랑, 노란색하면 어떤것이 생각나나요? 대한민국 국민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로 몇년째 부동의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는 빈센트 반 고흐 작가가 떠오릅니다. 빈센트 반 고흐는 다양한 톤의 노란

hwangconnect.tistory.com

 

 

컬러테라피 빨강, 레드

여러분들은 흑과 백만 있는 세상을 상상해본적 있으신가요? 공기처럼 우리 주변에 늘 함께 있어주는 것이 컬러, 색이 아닐까해요. 너무 과해서 눈살찌푸리게 만드는 간판을 보면 차라리 흑과 백

hwangconnect.tistory.com

 

728x90
반응형

'컬러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컬러링북 색칠 색깔 꿀팁  (2) 2021.06.27
색 조합 사이트. 2  (0) 2021.05.12
옥상방수페인트로 지구온난화 막는다.  (1) 2021.04.27
노랑 컬러테라피  (2) 2021.04.23
컬러테라피 빨강, 레드  (1) 2021.04.15
색상코드표 사이트 총정리-1  (0) 2021.04.13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