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

색조합 다이나믹, 강한 컬러 배색

by 이런저런사람입니다. 2021. 7. 1.
728x90
반응형

8월부터 정말 무시무시한 무더위가 온다고 하죠? 무더운 여름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강렬하고 역동적인 빨간색이 떠오르는데요. 여러분도 그러신가요? 여름 하면 강렬한 태양을 떠올리시는 분도 계시고 저처럼 불타오르는 태양을 떠올리시는 분들도 계시죠? 앞서 강렬하고 역동적인 이미지로 대표되는 "다이나믹한" 키워드에 대해 알아봤으니 색조합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다이나믹한 형용사와 관련된 키워드와 완성된 컬러 조합이 궁금하신 분은 다이나믹한 색 조합 1탄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색조합_다이나믹한, 기운찬, 강인한 이미지 1탄

컬러 조합 1탄으로 배색에서 가장 쉽게 배색 할 수 있는 다이나믹한 이미지에 대해 이야기해볼까해요. 여러분...

blog.naver.com

배색, 색조합을 하기 위해서는 색상과 톤을 구분해야 합니다.

우선 톤에 대해 정리해볼게요. 톤은 채도와 명도를 합친 단어인데 이 표를 보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다이나믹한, 강렬한, 열정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TONE

톤에 대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으로 넘기고, 다이나믹한 이미지, 색 조합을 하기 위해서는 고채도의 색을 사용해야 합니다. 

표에서 보면 vv, 기본톤(비비드톤과 기본톤)이면 됩니다. 그 이유는 비비드톤과 기본톤은 톤 중에서 원색으로 표현이 되어 시각적으로 자극이 강하고 각 색상마다 성격이 뚜렷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무언가 강렬한 이미지를 색으로 표현하고 싶을 때 적절히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의 CI, BI로 많이 쓰이는 톤이 바로 비비드톤, 기본톤입니다.

비비드톤과 기본톤 이외 총 13개의 톤의 특징과 컬러 사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탈잉의 콘셉트에 따른 색 조합 전자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콘셉트에 따른 색조합/디자이너가 꼭 알아야 할/당신의 배색이 늘 똑같은 이유/색감각 키우기/색

안녕하세요. 저의 “콘셉트에 따른 색 조합” 전자책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는 중학교 때부터 순수미술과 디자인을 전공하며 “어떤 색끼리 배색해야 예쁠까?” “어떻게 해

taling.me:443

다이나믹한, 강렬한, 열정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HUE

강렬하고 다이나믹한 색 조합을 하기 위해 필요한 톤에 대해 알아봤으니 색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강한 이미지를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중성색이나 2차색은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슨 이야기냐면 첫 번째. 중성색 즉 따뜻하지도 차갑지도 않은 느낌이 드는 색(연두, 녹색, 청록, 보라)을 피해라. 

두 번째. 2차 색을 피해라. 2차 색은 혼색해서 만들 수 있는 색을 이야기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네이버에서 캡처해서 가지고 왔습니다. 

원색을 섞으면 나올 수 있는 색이 바로 2차 색이에요. 이론적으로는 같은 비율로 혼색하면 나와야하지만 아직 저런 물감(감법혼색)은 나오지 않았으니 같은 비율로 섞어야한다는 이야기는 맞지 않습니다. 아무튼 지금 색조합 포스팅에서는 2차색이 무엇인지만 알면 됩니다. 

강렬하고 동적인 색 조합을 위해서는 이렇게 두 가지 색상 규칙을 지키면 50%는 먹고 들어갑니다.

다이나믹한, 강렬한, 열정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최종 색 조합

간단하게 정리해볼까요? 색상은 1차 색을 기본으로 한다. 톤은 비비드톤, 기본톤을 사용한다.

조금 어렵지만 색명으로 정확하게 표현하면 RED/VIVID, RED/기본톤, YELLOW/VIVID, YELLOW/기본톤, BLUE/VIVID, BLUE/기본톤으로 배색하면 다이내믹한 색 조합 70%는 맞는다. 이런 이야기입니다. 

그럼. 색조합 포스팅 1탄에서 제가 색조합해놓은 다이나믹하고 강렬한, 열정적인 색상표 가지고 와볼게요.

팁으로 중간에 무채색을 사용하면 훨씬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어요. 강렬한 색들 사이에 무채색을 놓는 것을 분리 배색이라고 이야기하는데 강렬한 원색 옆에 흰색을 두면 약간 밝고 깔끔한 느낌의 다이나믹한 느낌, 블랙을 두면 어둡고 딱딱하고 더욱 강렬한 이미지의 색 조합이 됩니다. 

이런 팁 하나하나가 세련되고 콘셉트에 맞는 색 조합을 잘 할수있는 방법입니다. 이런 팁은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색조합 전자책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이나믹한, 강렬한, 열정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예시작

마지막으로 이렇게 뽑은 색을 다른 디자이너들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볼까요? 우리가 그림이나 패션, 인테리어를 보고 강하다. 강렬하다고 생각이 드는 이유는 다 이런 색을 디자이너들이 적절하게 사용했다는 것이겠죠? 아래에 있는 이미지는 모두 핀터레스트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관련 작가의 작품이 더 궁금하면 이미지 옆에 출처 참고해주세요. 

1. 일러스트, 그림, 디자인

어떤가요? 정말 절적 하게 색이 들어갔죠? 시각디자인이나 그림 같은 경우 면적 배색도 매우 중요하지만 오늘은 다이나믹한, 강렬한, 열정적인 이미지의 색 조합만 포스팅하도록 할게요.

2. 인테리어

집 인테리어로 다이나믹한 이미지를 표현하기에는 많은 용기가 필요할 것 같지만 조명을 이용한 강렬한 느낌도 집 인테리어 할 때 사용해볼 만할 것 같아요. 

3. 패션

충분히 패션으로도 표현이 가능하죠? 그럼. 오늘은 강렬하고 정열적인 컬러 조합하는 방법 포스팅해봤습니다. 다음에 더 발전된 내용으로 포스팅할게요. 기대해주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