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

빛, 색이밝다. 가법혼색 미술놀이

by 이런저런사람입니다. 2020. 11. 2.
728x90
반응형

오늘 미술놀이의 주제는 가법혼색을 기초로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빛, 색이밝아져요. 색이밝다. 라는 미술놀이를 진행해보려고합니다.


가법혼색은 색을 섞으면 섞을수록 빛을 이용한 혼색으로 색이 밝아지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가법혼색을 배우면 아이는 자연탐구영역이 함께 발달되는 색채 미술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통하여 아이 스스로 다양한 색광을 만들어보며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호기심이 확장되어 탐구 영역이 발달됩니다. 



[빛, 색이밝다. 가법혼색 미술놀이 준비물] 

손정등 3개, 빨강. 파랑. 초록 셀로판지, 투명테이프, 반투명 플라시틱 통, 채색도구


  광고


빛, 색이밝다. 가법혼색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빛의 혼색이라고도 하며 2가지 이상의 색을 혼색할수록 혼색의 결과가 이전의 색보다 밝아지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는 색광, 빛을 혼색할수혹 빛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가법혼색은 빛의 3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원색을 모두 혼색할 경우 백색광이 됩니다. 



[빛, 색이밝다. 가법혼색 미술놀이 진행방법]

1. 손전등 앞부분을 가릴 수 있는 크기로 셀로판지를 잘라주세요.

2. 각 손전등 위에 빨강, 초록, 파랑의 셀로판지를 씌워 투명테이프로 고정시켜주세요.



광고


3. 반투명 플라스틱 통안에 셀로판지를 씌운 손전등을 하나씩 비춰 3원색을 살펴보세요.



4. 반투명 플라스틱 통안에 두가지 손전등을 동시에 비춰 혼색결과를 살펴보세요.



5. 반투명 플라스틱 통안에 세가지 손전등을 동시에 비춰 혼색결과를 살펴보세요.

6. 혼색결과를 표현해주세요.



[ 빛, 색이밝다. 가법혼색 미술놀이 TIP ]

* 손전등 빛이 약하면 혼색 결과가 선명하게 나타나지 않으니 주의해주세요.

* 아이가 사용하는 물감, 크레파스에는 정확한 마젠타와 시안색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마젠타와 비슷한 자주색, 시안과 비슷한 청록색으로 대신해주세요.



위에 파일 올려놓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받아주세요.

다양하고 자세한 색채 미술놀이가 필요하신분은 "색채 미술놀이" 검색해주세요. ^^ 


[엄마표 색채미술놀이] - 유사색 공놀이. 엄마표 색채 미술놀이


[엄마표 색채미술놀이] - 딱지 접는법 . 딱지카드를 만들어요


[엄마표 색채미술놀이] - 유아미술놀이.색깔을 배워요.


[엄마표 색채미술놀이] - 엄마표 색채 미술놀이 1탄.누가누가 색깔 공놀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