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그릭요거트 요거트 차이점

by 이런저런사람입니다. 2023. 2. 2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그릭요거트와 요거트에 대해서 정리해볼까해요. 우선 요거트와 그릭요거트는 둘 다 유제품으로 유산균을 발효시켜 만들어지는 것은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1. 그릭요거트와 요거트의 텍스쳐

이부분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꺼에요. 그릭요거트는 요거트보다 더욱 진하고 농축된 텍스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릭요거트는 제조 과정에서 요거트보다 더 많은 양의 우유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이 과정에서 더 많은 물이 증발되어 농축된 텍스처를 가지게 됩니다.

보통 그릭요거트를 만드는 과정은 요거트와 거의 유사하지만 그릭요거트는 천연 직면 또는 체면기와 같은 필터를 사용하여 과잉 물분과 유체를 분리시키는 과정을 추가로 거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요거트에서 문분과 유체가 제거되면서 농축된 텍스처가 형성되며 이로 인해 진하고 부드러운 맛과 질감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그릭요거트는 요거트보다 더 많은 우유와 더 많은 시간, 추가적인 농축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므로 요거트보다 더 진하고 농축된 텍스처를 가지게 됩니다. 바로 이 텍스처가 많은 분들이 요거트 보다 그릭요거트를 좋아하는 이유기도 하겠죠?

2. 그릭요거트와 요거트의 단맛, 산미

그릭요거트는 요거트보다 더 진한 맛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렸죠? 이러한 진한 맛은 일반적으로 요거트보다 그릭요거트가 더 산미가 강한 이유기도 합니다. 요거트는 발효균 중에서도 주로 라케토바실러스와 스트렙토코커스균주를 사용해서 만들어집니다. 이 균주들은 우유당을 발효시켜 유산을 생성하고 산성을 유지하면서 요거트의 맛과 질감을 형성합니다. 

반면 그릭요거트는 요거트보다 더 많은 양의 우유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더 많은 기간과 추가적인 농축과정을 거치므로 더 많은 발효균이 사용됩니다. 이때 사용되는 발효균 종류는 요거트와는 조금 다르며 발효 균주 중에서 산성을 더 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라케토바실러스 균주가 많이 사용됩니다. 이로 인해 그릭요거트는 요거트보다 더 강한 산미와 진한 맛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그릭요거트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분의 증발과 유체의 분리로 인해 더 진하고 농축된 텍스처를 가지게 되며 이로인해 더 강한 맛과 산미를 가지게 됩니다. 

3. 그릭요거트와 요거트의 지방함량

무조건 먹어서 맛있으면 지방과 칼로리 함량이 높다고 이야기 많이들 하죠? 요거트와 그릭요거트 먹게 되면 어떤 것이 더 맛있나요? 바로 그릭요거트죠?

그릭요거트와 요거트 중에서는 일반적으로 그릭요거트가 지방함량이 높습니다. 그릭요거트는 제조과정에서 요거트보다 더 많은 양의 우유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이 과정헤서 물분이 증발되어 농축된 텍스처를 가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그릭요거트는 우유의 양이 적어지면서 단백질과 지방함량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보통 그릭요거트는 7~10% 정도의 지방햠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요거트는 그릭요거트보다 더 많은 양의 우유와 더 짧은 시간에 발효하여 만들어지므로 그릭요거트보다 더 적은 양의 지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요거트는 1~3% 정도의 지방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릭요거트와 요거트의 지방 함량은 제조 과정과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제품의 영양성분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럼. 그릭요거트와 요거트의 영양성분, 효과가 좋은 것은? 아래글까지 꼭 확인하세요. 

4. 그릭요거트와 요거트의 영양성분

그릭요거트와 요거트는 모두 우유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영양성분은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그릭요거트가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대부분 더 많은 단백질과 더 높은 지방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5. 그릭요거트가 요거트보다 가격이 비싼 이유

그릭요거트가 요거트 보다 더 많은 양의 우유를 사용하여 제조되고 요거트보다 더 많은 시간 걸려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