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염색약 염색샴푸 유해성분 14개 리스트

by 이런저런사람입니다. 2022. 9. 2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혹시.. 저번 주 SBS 뉴스 보셨나요? SBS에서 단독 보도한 후 파장이 매우 큰 "염색약, 염색 샴푸 유전 독성을 포함한 기타 위해성 성분 14개~!!" 제목부터 복잡하지만 간단하게 말해서 "암 발생, 알츠하이머를 일으킬 수 있는 염색약, 염색샴푸"를 발표했죠? 혹시 보셨나요? 대기업에서 판매하고 있는 염색약, 샴푸 제품에도 포함되어있어서 더 큰 파장을 불러일으킨 것 같아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염색약, 특히 최근에는 어린아이들도 많이 염색을 하고 있는데, 식약처에서는 왜 이렇게 뒤늦게 조사하고 발표하는 건지 이해가 안 되네요. 가습기 사건도 있는데... 항상 감시하고 빨리빨리 대응해줬으면 좋겠네요. 

우선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유전독성? 그게 뭔데?라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sbs뉴스 캡처해서 가지고 왔습니다.

SBS뉴스에서 캡처하였습니다.

유전독성은 사람 유전자에 손상, 돌연변이를 일으켜 암, 알츠하이머등을 발병시키고 더 무서운.... 유전자 손상이 자손에게 유전될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정말 가습기 사건이 생각날 만큼 무섭네요. 이번 염색약, 염색 샴푸 유전독성 사건이 크게 이슈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렇게 보도해준 sbs에도 감사함을 느끼며 본론으로 들어가 볼게요. 

SBS뉴스에서 캡처하였습니다.

SBS 뉴스에서 보도된 염색약, 염색 샴푸 유전독성 성분 관련 뉴스 써머리 해볼게요. 

참~!! 집에 있는 염색약, 염색샴푸 먼저 들고 오세요. 아직 식약처에서 유전독성이 들어있는 제품 리스트를 발표하지 않아서 우리가 직접 스스로 확인해야 합니다. 저도  SBS뉴스 써머리 하면서  집에 있는 제품들 하나하나 살펴봤습니다.

SBS뉴스에서 캡처하였습니다.

우선 우리나라 염색약, 샴푸에 들어가는 물질은 총 76개가 있다고 해요. 이 성분을 모두 조사했는데 지난 22년 8월에 1차 조사를 했을 때는 "o-아미노페놀 / 염산 m-페닐렌 디아민 / m-페닐렌 디아민 / 카테콜 / 피로갈롤" 5개 물질이 암을 발생시킬 수 있는 물질, 유해성 물질로 확인이 되었고,

SBS뉴스에서 캡처하였습니다.

22년 9월 2차 조사에서는 "니트로-p-페닐렌디아민 / 황산o-아미노페놀 / 과붕산나트륨, 과붕산나트륨 일수화물 / 황산m-페닐렌디아민, 2-아미노-4-니트로페놀 / 염산2,4-디아미노페놀 / 2-아미노-5니트로페놀 / 황선o-클로로-p-페닐렌디아민" 이렇게 8개 성분이 추가되었다고 해요. 

SBS뉴스에서 캡처하였습니다.

2차 조사까지도 아니고 1차 조사에서 확인된 5개 물질이 들어간 제품이 3,600개라고 하니 그냥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 모두 다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OTL.... 과연 제조사에서 이 성분이 몸에 유해하다는 것을 몰랐을까요? 그게 더 의문이네요. 그리고 염색 샴푸의 경우 매일매일 사용하는 일상적인 제품이어서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전문가의 코멘트도 뉴스에 보도가 되었습니다.

SBS뉴스에서 캡처하였습니다.

그럼. 왜 이렇게 조사가 늦게 된 것일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이전에는 염색"약"이라고 생각했는데, 최근에는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 기준으로 염색약, 염색 샴푸를 판단하고 안전성을 강화하여 이렇게 수천 개의 염색약, 염색 샴푸가 우리 몸에 나쁜 성분을 가지고 있다고 조사, 판단되었다고 해요. 

SBS뉴스에서 캡처하였습니다.

유럽의 경우 1600개 성분을 금지하고 있고, 대한민국은 1200개, 미국은 확인된 유해물질 9개 성분만을 금지물질로 지정해놨다고 해요. 어? 미국이 9개? 만 있어?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사람에게 나쁜 물질이라고 조사가 되면 어마 무시하게 징벌적 손해배상이 발생하여 기업이 스스로 유해물질을 사용하지 않게 한다고 하는데, 전 그냥 유럽처럼 처음부터 성분을 금지해주는 것이 좋네요. 

SBS뉴스에서 캡처하였습니다.

저는 이게 가장 문제 같아요~!!! 이렇게 유해물질이 발견돼 제품이어도 식약처 행정고시 후 제조금지까지 6개월 + 판매금지까지 2년이 걸려서 2년 6개월 동안은 합법적으로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모르는 소비자는 계속해서 제품을 사용한다는 사실~!!!!! 그러니 우리 주변에 있는 지인들에게 꼭 널리 널리 알려주자고요. SBS 뉴스 써머리해놓다고 해놓고 저의 말이 더 많았네요. 글 읽기 싫은 분들은 하단에 SBS뉴스 링크 꼭 눌러서 지금 내가 쓰고 있는 염색약, 샴푸가 안전한가 알아보세요~!! 

위에서도 말했듯이 아직 식약처에서 위험성분이 든 염색약 제품을 발표하지 않았어요. 이후 발표가 되면 다시 포스팅하고 링크 걸께요. 우선 제품리스트가 발표되기 전 지금 구매한 염색약, 염색삼푸 뒷면을 보면 전성분이 모두 표기 되어있으니 꼭 확인해보도록 해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