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번아웃 뜻, 자가테스트, 극복 총정리

by 이런저런사람입니다. 2022. 1. 27.
728x90
반응형

오늘은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할께요.
이전에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나도 번아웃 증후군?"테스트 해보세요. 라는 방송이 진행된적 있는데,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인 곽금주교수가 출연하여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17문항과 번아웃 관련 이야기한적있답니다.
번아웃 증후군 관련 기사나 글씨는 읽기 귀찮고 소리로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김현정의 뉴스쇼 링크입니다.

728x90

"나도 번아웃증후군? 테스트 해보세요"

안전관리공단에서 만든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를 소개합니다

www.nocutnews.co.kr

자. 그럼. 자세하게 번아웃 증후군 자가 테스트, 번아웃 증후군 뜻과 정의, 번아웃 증후군 극복방법에 대해 총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합니다. 집중해주세요.


첫번째. 번아웃 증후군, 우울증, 스트레스? 구분하실 수 있나요? 비슷해보이는데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번아웃 증후군은 번, burn, 타오르다.라는 뜻에서도 알수 있듯이 "모두 타서 없어버리다"로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모든 에너지를 써버려서 모두 고갈되어있는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현재 모든 에너지가 고갈되어 잠시 휴식을 취했는데도 스트레스 상태가 계속 유지되고 큰일이 아닌데도, 신경써야할 일이나 몸을 움직여야하는 상황이 오면 그 일을 하기 전부터나 그일을 생각하기만 해도 짜증이 나고 화가 치밀어오른다고 합니다.

"옛날에는 잘 처리했는데 요즘 왜그런지?!", "내가 이렇게 무능력한 사람이였나?" 자신이 한심해지고 자기비하까지 하게 되는 상황까지 오게 되는 것이 바로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몸과 마음이 지쳐 몇일 쉬었는데도 계속 되는 피로, 이유없는 두통, 허리통증, 화가 치밀어 오르는 것 등 대표적인 번아웃 증후군의 반응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의 경우 집중도 있게 일을 진행 할 수 있는 것이 번아웃 증후군과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스트레스의 경우 내가 집중해서 일을 진행하고 일을 진행하면서 받게 되는 정신적 피로, 신체적 피로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스트레스와 번아웃 증후군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경우 반복적으로 죽음, 슬픔감정이 올라오는 것이 우울증이라고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아직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번아웃 증후군을 질병으로 분류하지 않고 있다가 19년 5월에 제대로 관리 되지 않은 만성적 직장 스트레스라고 규정지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직장인들도 번아웃을 격지만 보상없는 일을 반복해야하는 주부들 역시 번아웃을 격는다는 생각이 듭니다.

두번째. 번아웃 증후군 자가테스트
지금 소개해드리는 번아웃 증후군 자가테스트는 15년에 안전관리공단에서 만들어놓은 문항입니다. 사실 번아웃 증후군 진단은 간단하게 자가테스트하고 스스로 진단하면 안된다고는 하지만 간단하게 자신의 현재 상황을 알수 있는 지표로 활용히면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캡처해서 가지고온 문항은 안전관리 공단에서 발표한 문항입니다.

전혀그렇지 않다_1점 / 그렇지않다_2점 / 보통이다_3점 / 그렇다_4점

/ 매우그렇다_5점 ----65점 이상되면 위험경고 상황입니다. 몇점 나오셨나요?

  
인터넷에 떠도는 문항보다는 안전관리공단에서 만들어놓은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문항이기 때문에 의심가시는 분들은 이 문항으로 꼭 체크해보세요.

세번째. 이러한 번아웃 증후군을 고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번아웃 증후군 극복방법.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번아웃 증후군 극복방법 중 첫번째와 두번째 해결방법은 의사들이 늘 이야기하는 방법이고, 세번째 극복방법부터 자세히 꿀팁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1)번아웃 증후군 극복방법

운동, 가벼운 산책을 하고 잘먹고 잘자기 입니다. 사실 잘먹고 잘자고 따뜻한 햇살을 받으며 산책을 할수 있는 정도면 번아웃 증후군은 걸리지 않겠지만 사실 이런 기초적인 부분이 무시할수 없는 부분. 이런 기초적인 부분이 해소가 되지않고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번아웃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2) 하루에 10분동안 멍때리기
이건 오늘부터 바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무념무상 아무생각없이 잠시 생각을 멈추는 것~!! 생각이 멈추지 않는다면 asmr을 보면서 반복되는 소리, 반복되는 행동을 보며 무념무상으로 빠져보는 것을 어떨까요?

특히 신경에 거슬리지 않는 반복적인 소리는 사람을 차분하게 만들어 주고 잠시 머릿 속 생각들을 멈춰주는 번아웃 증후군을 치료하는데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 전 10분, 스트레스가 극도의 상황에서 asmr보면서 머릿 속 환기도 시키며 잠시 아무생각없이 있어보기~!!

세번째. 바로 결과가 나는 일을 진행하고 나를 격하게 칭찬하기
이 방법도 쉽고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어나서 이불정리하기, 10분동안 멍때리기 등 지금 바로 끝낼 수 있는 계획을 만들고 그 일을 완성한 후에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면 됩니다.
보상의 경우 자신이 좋아하는 것, 친구를 만나 맥주 한잔, 드라마 한편보기 등 보상을 주고 이러한 행복을 반복적으로하면 자존감도 올라가고 회복탄력성이 생기기 때문에 매우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네번째. 주변사람에게 알리기
현재 내가 진행하는 일을 줄여줄 수 있는 사람, 나의 일을 도와 줄수 있는 사람에게 자신의 현재상황을 알리고 도움을 청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만약 회사에서 일을 줄일수 없고 도와 줄 사람이 없다면 잠시 휴가를 낸 후 휴가기간 동안 자신이 하고 싶은 것에 몰두해보는 것입니다.

또한 스스로 완벽하게 잘사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빨리 인정하고 나 스스로 나를 인정하고 아껴주는 것이 모든 치료의 바탕이고 삶을 지속 할 수 있는 탄탄한 밑거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지금 바로 시작 할 수 있는 것부터~!! 10분동안 멍때리기, 매 정시마다 물한컵마시기 등 바로 결과를 내고 나에게 보상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과 자가 테스트, 극복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오랜기간 번아웃 증후군, 우울증, 스트레스가 지속되고 다양한 방법을 진행해봤는데 나아지지 않다면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 또한 매우 좋은 방법입이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